본문 바로가기
경제노트

이란, 우라늄 20% 농축 / 농축 우라늄이란?

by Life Briefing [L.B.] 2021. 1. 2.
728x90
반응형

이란은 우라늄의 순도를 20%까지 농축시킬 계획이라고 UN의 원자력 감시국은 지금까지 국제 핵 거래를 위반한 것 중 가장 중대한 위반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핵폭탄을 만드는데 필요한 90%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2015년 합의에 따라 이란은 농축액을 4% 미만으로 유지해야 했었다.

 

이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빼앗아 심각한 제재를 가한 후 거래를 위반하기 시작했었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은 모두 그것이 부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것이다.

 

 

 

 

이란은 무엇을 계획하고 있을까?

국제 원자력기구(IAEA)는 이란이 산 속 깊숙한 곳에 지어진 시설인 포도 우 연료 농축 공장에서 최대 20%까지 농축할 계획을 알렸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관은 "이란이 기관에 보낸 편지는... 이 농축 활동이 언제 일어날 것인지를 밝히지 않았다"라고 덧붙였다.

 

이란은 2019년 핵 거래에 의해 부과된 순도 한도 3.67%를 위반했지만 농축 수준은 그 이후로 최대 4.5%까지 꾸준히 유지되어왔다.

 

그러나 지난달 이란의 최고 핵 과학자인 모센 파크 리자 데의 암살에 대한 대응으로 이란 의회에서 통과된 법에 따라 20%까지 증가가 의무화되었다.

 

이 법안은 이란의 석유 및 금융 부문에 대한 제재가 2개월 동안 완화되지 않으면 이란 정부가 우라늄 농축을 20%까지 재개하도록 요구했다.

 

또한 나탄 즈와 포도 우에 있는 이란의 핵 시설에서 UN사찰관을 차단하도록 명령했다.

 

 

농축 우라늄이란?

농축 우라늄은 U-235라고 하는 핵분열에 가장 적합한 동위 원소를 분리하기 위해 6불화 우라늄 가스를 원심 분리기에 공급하여 생산된다.

 

일반적으로 U-235농도가 3~5%인 저농축 우라늄은 상업용 원자력 발전소용 연료를 생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고농축 우라늄은 농도가 20%이상이며 연구용 원자로에 사용된다.

무기 등급 우라늄은 90% 이상 농축되어 있다.

 

 

 

 

우라늄 농축에 대한 제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농축이 증가하면 이란의 "탈출시간(이론적으로 핵폭탄을 개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란은 핵 프로그램이 전적으로 평화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란이 핵폭탄을 개발하고 있다는 의혹으로 EU, 미국, UN은 2010년에 제재를 가했다.

 

중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영국 및 미국과 체결된 2015년 계약은 제재 완화에 대한 대가로 프로그램을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제한하도록 고안되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