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노트

태국, 시위를 억제하기 위해 왕에 대한 비판을 금지하는 법 부활

by Life Briefing [L.B.] 2020. 11. 25.
728x90
반응형

 

태국은 수개월 간의 반정부 시위를 억제하기 위해 왕실을 비난하는 것에 대해 논란이 되는 법을 되살렸다.

 

여러 활동가들이 각 건당 최대 1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는  lèse-majesté 법에 따라 혐의를 받기 위해 소환되었다.

 

이러한 혐의가 제기된 것은 2년 만에 처음이다.

 

태국은 몇 달 동안 학생 주도의 시위로 흔들리고 있으며 시위대는 군주제 변경을 요구했다.

 

시위대는 또한 헌법 개혁과 총리 해임을 요구하고 있다.

 

군주제에 대한 모욕을 금하는 태국의  lèse-majesté 법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법 중 하나이다.

 

 lèse-majesté법에 따른 혐의 재 도입은 수도 방콕에 위치한 군주제를 대신하여 왕실 재산을 관리하는 기관인 Crown Property Bureau에서 수요일에 예정된 시위에 앞서 나온다.

 

태국 정부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Vajiralongkorn왕의 요청에 의해 제기된  lèse-majesté혐의는 없다. 이 최근의 발전은 시위대에 의한 왕에 대한 점점 더 노골적인 비판에 따른 것이다.

 

Vajiralongkorn 왕은 독일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것에 대해 비난을 받았다.

 

시위는 최근에 군주제에 대한 확장된 권력을 억제하라는 요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왕이 왕의 재산을 그의 개인 재산으로 선언하여 태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되도록 결정하는 것에 도전했다.

 

그것은 지금까지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개념적으로 신뢰되어 왔다.

 

또한 바히 랄 로콘 왕이 방콕에 기반을 둔 모든 군대를 개인적으로 지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현대 태국에서는 전례가 없는 왕실 손에 군사력이 집중되어 있다.

 

지난주 태국 수도 방콕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해 최소 41명이 부상을 입었다.

 

시위대는 의원들이 헌법의 변경 가능성에 대해 토론하고 있는 의회에 도달하려고 했다.

 

그들은 물대포와 최루탄 용액으로 보복한 경찰에 연막탄과 페인트 봉지를 던졌다.

 

 


태국에서는 왜 시위가 있었을까요?

 

태국은 정치적 불안과 시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법원이 신생 민주화 야당에 해산을 명령한 2월에 새로운 물결이 시작되었다.

 

민주화 운동가 인 완 찰리 암 시작 짓이 2014년 군사 쿠데타 이후 망명한 캄보디아에서 실종된 6월 시위가 다시 활기를 띤다. 그가 길에서 붙잡혀 차량에 실렸다는 보고가 있었다.

 

시위자들은 태국 정부가 자신의 납치를 조율했다고 비난했다. 경찰과 정부 관계자는 이를 부인했다.

 

그러나 시위대가 군주제의 권력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을 때 일이 실제로 시작되었다.

 

이 움직임은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군주제를 숭배하고 사랑하도록 가르치는 나라를 통해 충격파를 일으켰으며 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결과를 두려워했다.

 

태국의 군주제에 대한 모욕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는 불분명하며 인권 단체들은  lèse-majesté법이 언론의 자유를 억제하고 개혁과 변화를 요구하는 반대 요구에 저항하는 정치적 도구로 자주 사용되었다고 말한다.

 

왕실 주의자들은 학생들이 주도하는 시위에 반대하기 위해 나왔다. 시위대는 군주제 폐지를 원한다고 말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