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노트/필수 주식용어

[주식 매매기법] 이동평균선(5일, 20일, 60일, 120일)의 의미와 기술적 분석

by Life Briefing [L.B.] 2020. 6. 9.
728x90
반응형

 

주식 차트를 구성하는 데는 기본적인 3가지 요소가 있다.

바로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이다.

 

주식 매매를 하다 보면 여기저기서 5일 이평선~ 20일 이평선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 말들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대체 이평선이 뭐야?라는 물음을 가지는 개미들이 여럿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그중에 하나인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동평균선 분석을 통해서는 첫 번째 주가의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 차익을 보는 것이 목적이다. 그렇다면 현재 가격을 알아야 하고, 현 주가가 적절한 위치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주식 매매의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동평균선'이다.

 

이동평균선(이평선)이란? 
매일매일의 종가를 산술적 평균으로 내어 연결한 선이다.

정해진 일정한 기간 동안의 종가들을 모두 합쳐서 기간으로 나눈 값을 이동평균선 값이라고 하며, 이평선은 과거 자료로부터 현재의 주가 위치를 파악하고, 미래의 주가 예측 또한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매일 변하지만 특정 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다.

증권사 HTS/MTS의 종목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단기(5일), 중기(20일, 60일), 장기(120일) 이동평균선을 확인할 수 있다.

 

5일 이동평균선 : 해당 날짜를 포함한 최근 5일간의 종가를 합산한 뒤 5로 나눈 값이다. 이렇게 나온 매일의 값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해 나타낸 것으로 단기 생명선, 추세선이라고도 한다.

 

20일 이동평균선 : 4주 동안의 주가흐름, 즉 1개월의 흐름이다. 스윙 및 중단기 매매 전략에서 5일 이평선과 비교하여 유용하게 많이 사용된다.

 

60일 이동평균선 : 12주, 즉 3개월간의 주가 흐름이다. 모든 기업은 3개월마다 실적 발표를 하는데 기관과 외국인들의 경우에는 회사의 가치와 실적을 중요시 여기므로 기업의 실적 발표에 아주 민감하다. 주가가 60일 이평선을 이탈 후 바로 회복되지 못한다면 다음 분기 실적을 반드시 점검하고 수급을 체크해야 한다.

 

120일 이동평균선 : 6개월간의 주가 흐름이다. 3개월 이상 중장기 매매 전략에 사용된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기술적 매매기법 ::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증권사 주식창 HTS/MTS를 켜서 가지고 있는 종목의 차트를 보면 서로 다른 색으로 된 선들이 쭉 이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이 선들을 보고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볼 수 있는데 그게 바로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기술적 매매기법이다.

 

그럼 어떤 것을 보고 매수타이밍이라고 하는 것일까?

 

그 물음의 답은 단기(5일) 이동평균선이 중기(20일) 이동평균선과 만나 상향 돌파하는 시점이 매수 타이밍이다. 이것을 '골든크로스'라고도 한다.

주의할 점은 골든크로스가 발생한 후 단기적으로 조정을 보이는 경우도 많으므로 60 이평선이 바닥에서 우하향을 멈추고 횡보 추세가 나와줘야 한다.

 

반면에 매도해야 하는 타이밍은?

 

단기(5일) 이동평균선이 중기(20일) 이동평균선과 만나 아래로 하락하는 시점이다. 이것은 '데드크로스(죽음의 십자가)'라고도 불린다.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 도식화해놓았으니 참고해보면 좋겠다.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예시

 

위의 이평선 기술적 매매기법은 100% 맞다는 것은 아니다.

개미들이 아무리 분석을 하고 매매기법을 따라 해 본다지만 기관과 외국인 세력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평균적으로 '그렇다', '그럴 수 있다' 정도이지 너무 맹신하면 자산에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조심하기 바란다.

 

 

참고문헌: 지금부터 주식해도 아파트 산다(감은숙)

NAVER 지식백과

 

 

2020/06/07 - [주식 투자노트/필수 주식 용어] - [필수 주식 용어] 주식 매매 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ft. 주린이 필독)

 

[필수 주식용어] 주식 매매 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ft.주린이 필독)

주식에서 여러 격언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 이런 말이 있다. "공부를 하고 주식 매매를 하면 투자이고, 공부하지 않고 매매를 하면 투기이다." 개미 투자자들은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에 비해

moneyistech.tistory.com

2020/05/30 - [주식 투자노트] - [주식투자 기업 분석] 사업보고서로 미래 유망한 기업을 찾자!

 

[주식투자 기업 분석] 사업보고서로 미래유망한 기업을 찾자!

흔히 기업 분석이라고 하면 숫자를 먼저 떠올린다. '매출액은 얼마나 늘었을까? 영업이익률이나 자기자본이익률 수준은 어떨까?' 하지만 결혼 상대자를 볼 때 단순히 현재 돈을 많이 번다고 1등

moneyistec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