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리뷰|맛집

내가 버린 음식물쓰레기 종량기(RFID) 배출량 간단하게 조회하는 방법

by Life Briefing [L.B.] 2020. 10.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 테크입니다!

 

며칠 전에 올렸던 포스팅 중에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되는 것들>에 대한 것이 있었는데 제 글을 읽어주셨던 분들께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면서 댓글을 많이 남겨주셨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안되는 것들

안녕하세요. 머니 테크입니다!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각 가정에서 버리는 쓰레기를 어떻게 해서 배출하냐는 것인데요. 재활용품은 플라스틱, 비닐, 종이 등

moneyistech.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그 글에 이어 음식물쓰레기 배출 방법 중에 하나인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기(RFID) 방식」을 이용하신 분들을 위한 거예요.

 


 [ RFID 종량제의 3가지 유형 ] 


1. 개별계량방식 : 배출원(세대) 별 무게 기반의 배출량 측정 및 이에 비례한 수수료 확인 가능 (공동주택단지 등)

2. 차량수거방식 : 음식점 등에 비치된 수거 용기별 배출량 측정 및 수수료 산정 용이 (음식점 등)

3. 휴대형 리더기 방식 : RFID 태그를 부착한 전용 용기에 음식물 쓰레기를 담는 등 배출 횟수, 부피 중심 방식 (단독주택, 소형음식점 등)

 

 

만약 공동주택에 사시면서 이 방식을 사용하신다면 태그 할 수 있는 '음식물쓰레기 세대별 종량제 카드'를 모두 받으셨을 거예요.

 

태그 카드가 있어야지만 배출할 수 있으니깐요.

 

저 같은 경우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카드형> 하나와 핸드폰에 걸 수 있는 <고리형> 하나를 받았어요.

 

 

각각의 태그 카드에는 ①태그 고유 인쇄 번호, ②아파트명 및 동호수가 적혀 있었어요.

 

 

 

평택시 음식물쓰레기 세대별 종량제카드

 

 

 

저희 아파트는 음식물쓰레기 처리 가격이 1kg당 48원이라고 해요.

 

각 지자체별로 처리금액은 각각 다른 것인지 아니면 다 똑같은지 모르겠지만요...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측정기(RFID방식)

 

 

 


 " 내가 버린 음식물쓰레기 배출양 인터넷으로 조회하기 " 


 

1. 한국 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RFID 음식물쓰레기 관리시스템'에 접속합니다.

 

(www.citywaste.or.kr)

 

※ 로그인할 필요 없음

 

 

포털 '음식물쓰레기관리시스템'

 

 

 

2. 상단 메뉴 중 '배출량 조회'를 클릭합니다.

 

 

음식물 배출량 간편조회

 

 

 

3. 배부받았던 카드 앞면의 '고유번호'를 보고 태그 인쇄 번호란에 입력하고, 동 호수도 입력합니다.

 

조회하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한 뒤 간편 조회를 클릭하면 아래 '배출 월', '배출시간', '배출량' 이렇게 3가지의 정보가 조회됩니다.

 

 

배출량 간편조회

 

 

저는 아직 10월에는 사용한 적이 없기에 조회된 데이터가 없네요.

 

또한, 왼쪽 메뉴 중 '나의 수수료 조회'와 '나의 배출량 조회'는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하니 로그인 없이 간편하게 조회만 해 볼 경우에는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해보시면 되세요.

 

음식물쓰레기로 버릴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잘 구분하여 배출하고, 꼭 수분은 최대한 제거하여 버립시다!

 

음식물쓰레기의 70% 이상이 수분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