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노트

[농업자격증] 유기농업기능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출제기준 시험시간 예상문제 주요항목

by Life Briefing [L.B.] 2021. 3.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 테크입니다!

 

 

2021년 [유기농업기능사]는 총 3회에 걸쳐 실시합니다.

저는 1회 필기시험을 보고 합격하여 다음 주에 실기시험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론 공부 좀 하고 필기시험 합격하면 실기는 작업형(주요 기출 과제: 유기농업 자재 판별, 토양 산도 측정)이어서 익히기가 쉬워 합격률이 꽤 높았어요. (2019년도 기준 실기 합격률: 96.8%)

 

 

합격률 96.8%면 결시하지만 않으면 모두 합격했다는 거 아닌가요?

이번에 필답형으로 바뀐 후 실기 합격률이 무척 궁금하네요...(저는 왜 이렇게 어렵게 느껴지죠... T.T)

 

 

그런데... 하필이면 2021년부터 실기시험이 작업형에서 필답형으로 바뀌어 혼란스러웠어요.

실기 필답형 책을 사서 보기 전까지는 인터넷에 정보도 많이 없고 더욱이 정확하지 않는 정보도 있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손에 잡히지 않더라고요.

 

책을 구매해 이론을 좀 더 익히고 어떻게 시험문제가 나올지 예상문제까지 있어 공부의 방향을 잡는데 한결 수월해졌어요.

 

 

 

그럼 이번에 바뀐 유기농업기능사 실기 (필답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 자격종목 : 유기농업기능사

 

 

- 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2시간

 

 

- 문제수 : 20문제 내외

 

 

-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출제 항목

 

1. 토양

- 토양 구분하기

- 유기 재배지 토양 분석하기 : 토양 분석을 위한 분석을 토양시료를 채취할 수 있고, 토양 유기물의 함량을 추정할 수 있는지?

- 토양 유기물 유지하기 : 토양 유기물의 기능을 이해하고 유기물 유지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지?

- 유기물 시용하기 : 유기물의 탄질률(C/N)을 이해하고 토양성분에 따른 유기물 사용량을 산출할 수 있는지?

- 유기 재배지 토양 관리하기 : 논, 밭 토양을 진단하고 개량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지?

 

 

2. 퇴비

- 퇴비의 종류 및 특성 이해하기 : 퇴비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토양에 따른 사용 가능한 퇴비를 제시할 수 있는지?

- 퇴비 제조, 분석 및 시용하기 : 퇴비제조, 분석 및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퇴비의 수분, 완숙 정도 등의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지?

 

 

3. 유기적 재배 관리방법

- 유기농업자재의 공시 활용하기 : 유기농업자재의 공시기준과 종류를 파악하고 용도별로 적정량을 사용할 수 있는지?

- 제초 작업하기 : 멀칭, 화염, 예취, 우렁이농법, 오리농법 등 유기농업 제초 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지?

- 병해충 방제하기 : 미생물제제, 천적 등 유기 농업의 병해충 방제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지?

 

 

4. 유기작물의 재배

- 재배하기 : 유기농산물 인증기준을 이해하고 작물별 재배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지?

- 품질 유지하기 : 유기농산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작물별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지?

- 선별 및 포장하기 : 유기농산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작물별 포장 조건 및 포장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지?

 

 

5. 유기농업 생산

- 유기 경종 이해하기 : 유기농업 재배 원리를 이해하고 작물별 재배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지?

- 유기축산 이해하기 : 유기축산 기준을 이해하고 유기사료 선택 및 급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지?

- 유기가공식품 이해하기 : 유기가공식품의 인증기준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지?

- 유기 작부체계를 계획하기 : 답전 윤환, 윤작 등의 효과 및 방식을 이해하고 유기 작부체계를 계획할 수 있는지?


☆출제유형☆


1. 괄호넣기


예시) 토양은 점토와 모래 함량에 따라 구분된다. 점토의 함량이 낮은 순서대로 ( ) 안에 쓰시오.

사토 -> ( ) -> 양토 -> 식양토 -> ( )

정답: 사양토, 식토


2. 단답형

예시) PH 시험지에 의한 토양산더 측정 시 토양시료량 : 증류수(물)량의 비율을 쓰시오.

정답) 1: 5

3. 계산식


예시) 어떤 퇴비의 C(탄소)의 함량이 60, N(질소)의 함량이 5일 때 탄질율을 계산하시오.

정답) 12

4. 서술형


예시) 토양의 구성 3가지를 들고 간략히 서술하시오.

정답)
고상: 무기물과 미생물 그리고 유기물
액상: 토양 수분으로 결합수, 흡습수, 모관수, 중력수
기상: 토양 공기는 이산화탄소가 많고 산소가 적음.

5. 보기 나열하기

예시) 다음 보기를 보고 토양관리를 위한 토양검정 순서를 나열하시오.

보기) 1.연간계획서 작성 2.토양건조 3.풍건토 반입 및 분쇄 4.토양채취 5.토양관리 및 시비대책 6.토양분석결과 처리 및 정리 7.시비처방서 발급

정답) 1-4-2-3-6-7-5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