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팁/임신.출산.육아관련

임산부 산전우울증 산후우울증 테스트 증상 자가진단 체크

by Life Briefing [L.B.] 2023. 2. 26.
728x90
반응형

 

산후우울증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임신 기간, 특히 초기 기간 동안 우울해지기 매우 쉽다고 한다. 임산부의 14~23%가 임신 중 우울증을 경험한다. 그중 약 13% 여성이 임신 중 항우울제 복용 경험이 있다.

 

 

임신 기간 중 우울증 증상

- 기운이 없다

- 우울하다

- 감정이 조절되지 않는다

- 이유 없이 기분이 나쁘다

- 불안하다

- 초조한 느낌이 든다

- 뭘 해도 피로하다

 

 

임신기간 동안 우울증은 어떤 위험이 있을까?

- 산전 진찰을 잘 하지 않음

- 영양 섭취를 소홀히 함

- 약물 오남용 문제

- 음주나 흡연 위험

- 엄마와 태아의 관계 불안정

- 가족 관계 붕괴

 

 

 


 

 

 

산후우울증은 산모의 10~20%가 경험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 치료받는 환자는 약 1%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된다. 산후우울증은 아이를 낳고 4주 이내 혹은 임신 중 우울한 증세가 시작할 수 있다.

 

산후 우울증 증상

- 죄책감이 든다

- 아기와 노는 것이 즐겁지가 않고 아기와의 결속이 없는 듯이 느껴진다

- 아기와 잘 때조차 잠이 오지 않는다

- 너무 많이 자도 침대에서 나오기가 매우 힘들 정도로 피곤함을 느낀다

- 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

- 집중하기가 어렵다

- 자신이 정상이 아니라고 또는 더 이상 자기자신이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

- 결정을 내리지 못 한다

- 엄마로서 실패한 것처럼 느껴진다

- 외롭고 혼자인 것처럼 느껴진다

- 자신이 없는 게 아기에게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산후우을증

 

 

 

 

산전·산후 우울증 테스트


 

★ 현재의 기분이 아니라, 지난 7일 동안의 기분을 가장 잘 표현한 대답을 고른다.

 

1. 우스운 것이 눈에 잘 뜨이고 웃을 수 있었다.

0점   늘 하던 만큼 그럴 수 있었다

1점   아주 많이는 아니다

2점   약간 그러했다

3점   전혀 그렇지 못했다

 

 

2. 즐거운 기대감에 어떤 일을 손꼽아 기다렸다.

0점   예전만큼 그러했다

1점   예전만큼은 기대하지 않았다

2점   예전에 비해 기대하지 않았다

3점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3. 일이 잘못되면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탓해왔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그다지 그렇지 않았다

2점   그런 편이었다

3점   거의 항상 그랬다

 

 

4. 별 이유 없이 불안해지거나 걱정이 되었다.

0점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거의 그렇지 않았다

2점   예 종종 그랬다

3점   예 대부분 그랬다

 

 

5. 별 이유 없이 겁먹거나 공포에 휩싸였다.

0점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아니오 거의 그렇지 않았다

2점   가끔 그러했다

3점   예 꽤 자주 그러했다

 

 

6. 처리할 일들이 쌓여만 있다.

0점   평소처럼 일을 잘 감당하였다

1점   대부분 일을 잘 감당하였다

2점   가끔 그러했다

3점   대부분 일을 감당할 수 없었다

 

 

7. 너무나 불안한 기분이 들어 잠을 잘 못 잤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자주 그렇지 않았다

2점   가끔 그랬다3점   대부분 그랬다

 

 

8. 슬프거나 비참한 느낌이 들었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1점   자주 그렇지 않았다2점   가끔 그랬다3점   대부분 그랬다

 

 

9. 너무나 불행한 기분이 들어 울었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1점   아주 가끔 그랬다2점   자주 그랬다3점   대부분 그랬다

 

 

10. 나 자신을 해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1점   거의 그런 적이 없었다2점   가끔 그랬다3점   자주 그랬다

 

 

 

☞ 총점 9점 이상 일 때는 상담 필요

한국판 출산 후 우울증 척도 (Edinburgh Postnatal Depression Scale, EPDS-K)

 

 

 

 

출처 : 보건복지부 / 인구보건복지협회(경기지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