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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노트

수소의 종류와 생산방식 미국 EU 일본 중국 한국 탄소중립 수소경제 정책 현황

by Life Briefing [L.B.] 2022.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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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수소의 종류 >

 

1. 그레이수소

- 공정방식 : 수증기 메탄 추출 또는 석탄가스화

- 원료 : 메탄 또는 석탄

 

 

2. 블루수소

- 공정방식 : 수증기 메탄 추출 또는 삭탄가스화+탄소 포집·저장

- 원료 : 메탄 또는 석탄

 

 

3. 청록수소

- 공정방식 : 열분해

- 원료 : 메탄

 

 

4. 그린수소

- 공정방식 : 수전해

- 원료 : 재생에너지 전기,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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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국의 탄소중립 정책 현황 >

항목 미국 EU 일본 중국 한국
탄소중립 목표시기 2050년 2050년 2050년 2060년 2050년
현황 바이든 대통령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 선언 (2021.01.20) 탄소중립 발표
(2018.11.28)
스가 총리 탄소중립 선언
(2020.10.26)
시진핑 주석 탄소중립 선언
(2020.09.22)
문재인 대통령 탄소중립 선언
(2020.10.28)
정책 청정에너지 혁신 유럽 그린딜 녹색성장전략 제로탄소 중국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예산 2조 달러
(2,200조 원)

(2030년까지)
1조 유로 이상
(1,400조 원)

(2030년까지)
2조 엔
(20조 원)

(2030년까지)
70조 위안
(1경 1,900조 원)

(2050년)
42.7조 원
(2025년까지)
특징 - 청정에너지 및 저탄소 원천기술 연구 강화

- 해상풍력 보급 확대

- 화석연료 규제

- 그린모빌리티 (전기·수소차, 초고속철도)
- 신재생에너지(그린수소, 해상풍력)

- 그린모빌리티 (전기차, 자율자동차)

- 공정전환 및 디지털화 추진

- 탄소국경조정제 추진
- 신재생에너지 (해상풍력, 지열)

- 수소공급망 확대 (암모니아 발전)

- 그린모빌리티 (전기·수소차, 2차전지)
- 신재생에너지 (제로탄소발전)

- 그린모빌리티 (수소차 중심)

- 2030년 탄소배출 정점 도달

- 탄소배출권 시행
-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 분산형 에너지)

- 그린모빌리티 (수소·전기차, 무탄소연료 선박)

- 신그린산업 (CCUS, 저전력 반도체)

 

※출처: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주요국의 탄소중립정책과 시사점; 제조 경쟁력의 지형이 바뀐다!>, <Trade Focus> 13호, 2021. 한국기계연구원,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과 시사점>, <기계기술정책> 101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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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국의 수소경제 정책 현황 >

국가 수소경제 정책
미국 National Hydrogen Roadmap(2020)

-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수소 생산·운송·저장의 가치사슬에 걸친 산업화 투자계획(최종목표:2달러/kg)

- 폐휴지로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 생산시설 건설 중
EU A Hydrogen Strategy for a Climate-Neutral Europe(2020)

- 국제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 의지

- 2024년 6GW, 2030년 40GW 수전해 시설 설치 후 그린수소 활용을 전 산업 분야에 확대

- 2030년 수전해 설비 투자 420억 유로, 수소의 운송·저장·충전에 650억 유로 투자
독일 National Hydrogen Strategy(2020)

- 2030년, 2040년 각각 5GW 수전해 설비 설치

- 기존 R&D 예산에 수소시장 70억 유로, 수소 수입 20억 유로 추가 투자

- 유럽 최대 정유사인 쉘이 수전해수소 생산설비 건설 중
영국 UK Hydrogen Strategy(2021)

- 2050년까지 영국 에너지 소비량의 20~35%를 수소로 전환하여 온실가스 배출 7% 감축

- 2030년까지 40억 파운드를 투자하며, 그린수소 및 블루수소 개발 포괄적 지원

- 저탄소 수소 개발에 2.4억 파운드 규모의 연구투자로 2030년, 저탄소 수소 생산 5GW 목표
프랑스 National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of decarbonised and renewable hydrogen in France(2020)

- 2030년까지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에 70억 유로 규모 투자하여 5~15만개 일자리 창출

- 2030년 6.5GW 규모의 수소 설비용량 구축 목표

- 수소 활용 청정수송기술(트럭, 버스, 철도, 선박, 항공기) 개발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600만 톤 감축 목표
스페인 Hydrogen Roadmap: a commitment renewable hydrogen(2020)

- 2020년부터 10년간 89억 유로 투자를 유도하며 2030년까지 수소를 통한 이산화탄소 460만 톤 감축 목표

- 2024년까지 300~600MW, 2030년까지 4GW 전기분해 시설 건설 목표

- 2030년까지 산업용 수소의 25%를 그린수소로 충당
일본 수소기본전략(2017),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2019)

- 저비용 수소 공급체계 구축, 2030년 수소 220엔/kg 목표

- 해외 수소차 80만 대, 수소 버스 1,200대, 수소충전소 900개 보급

- 2018년 422억 엔, 2019년 596억 엔 투자, 지속적 지원 확대 예정
호주 National Hydrogen Strategy(2019)

- 한국, 일본, 중국 수출을 목표로 수소 공급사슬 집중 육성

- 2025년 수소 대량생산 기반 확립 및 실증/수소재생에너지기구(ARENA)

- 필바라 사막에 수전해수소 생산을 위한 대규모 태양광발전시설 건립 중

- 수소 R&D 30억 AUD 투자(2021년)
칠레 National Green Hydrogen Strategy(2020)

- 2030년까지 1,800GW 규모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 (태양광 1,180GW, 육상풍력 191GW 등)

- 2050년까지 수소 1kg 생산가격을 1달러 이내로 달성, 연간 2,500만 톤 수소 생산을 목표
캐나다 Hydrogen Strategy for Canada(2020)

- 2050년까지 연간 2,000만 톤 수소 생산을 통한 세계 3개 청정수소 생산국 목표

- 캐나다 에너지수요 30%를 수소에너지로 소비하여 CO2 1.9톤 감축 목표

- 2050년까지 1.5~3.5달러/kgH2의 저탄소 수소 공급가격 달성 목표
한국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2019):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

- 2040년 목표: 수소차,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화석연료 자원빈국에서 그린수소 산유국

- 수소 모빌리티: 수소차 620만 대 생산(내수 29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

- 에너지 분야: 연료전지 발전용 15GW(내수 8GW), 가정·건물용 2.1GW 보급

- 수소 생산: 526만 톤으로 확대, 수소 가격을 kg당 3,000원으로 하락

 

출처: 도서 '2050 수소에너지' p.103 <각국 정부 수소정책 발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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