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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수소의 종류 >
1. 그레이수소
- 공정방식 : 수증기 메탄 추출 또는 석탄가스화
- 원료 : 메탄 또는 석탄
2. 블루수소
- 공정방식 : 수증기 메탄 추출 또는 삭탄가스화+탄소 포집·저장
- 원료 : 메탄 또는 석탄
3. 청록수소
- 공정방식 : 열분해
- 원료 : 메탄
4. 그린수소
- 공정방식 : 수전해
- 원료 : 재생에너지 전기,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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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국의 탄소중립 정책 현황 >
항목 | 미국 | EU | 일본 | 중국 | 한국 |
탄소중립 목표시기 | 2050년 | 2050년 | 2050년 | 2060년 | 2050년 |
현황 | 바이든 대통령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 선언 (2021.01.20) | 탄소중립 발표 (2018.11.28) |
스가 총리 탄소중립 선언 (2020.10.26) |
시진핑 주석 탄소중립 선언 (2020.09.22) |
문재인 대통령 탄소중립 선언 (2020.10.28) |
정책 | 청정에너지 혁신 | 유럽 그린딜 | 녹색성장전략 | 제로탄소 중국 |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
예산 | 2조 달러 (2,200조 원) (2030년까지) |
1조 유로 이상 (1,400조 원) (2030년까지) |
2조 엔 (20조 원) (2030년까지) |
70조 위안 (1경 1,900조 원) (2050년) |
42.7조 원 (2025년까지) |
특징 | - 청정에너지 및 저탄소 원천기술 연구 강화 - 해상풍력 보급 확대 - 화석연료 규제 - 그린모빌리티 (전기·수소차, 초고속철도) |
- 신재생에너지(그린수소, 해상풍력) - 그린모빌리티 (전기차, 자율자동차) - 공정전환 및 디지털화 추진 - 탄소국경조정제 추진 |
- 신재생에너지 (해상풍력, 지열) - 수소공급망 확대 (암모니아 발전) - 그린모빌리티 (전기·수소차, 2차전지) |
- 신재생에너지 (제로탄소발전) - 그린모빌리티 (수소차 중심) - 2030년 탄소배출 정점 도달 - 탄소배출권 시행 |
-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 분산형 에너지) - 그린모빌리티 (수소·전기차, 무탄소연료 선박) - 신그린산업 (CCUS, 저전력 반도체) |
※출처: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주요국의 탄소중립정책과 시사점; 제조 경쟁력의 지형이 바뀐다!>, <Trade Focus> 13호, 2021. 한국기계연구원,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과 시사점>, <기계기술정책> 101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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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국의 수소경제 정책 현황 >
국가 | 수소경제 정책 |
미국 | National Hydrogen Roadmap(2020) -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수소 생산·운송·저장의 가치사슬에 걸친 산업화 투자계획(최종목표:2달러/kg) - 폐휴지로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 생산시설 건설 중 |
EU | A Hydrogen Strategy for a Climate-Neutral Europe(2020) - 국제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 의지 - 2024년 6GW, 2030년 40GW 수전해 시설 설치 후 그린수소 활용을 전 산업 분야에 확대 - 2030년 수전해 설비 투자 420억 유로, 수소의 운송·저장·충전에 650억 유로 투자 |
독일 | National Hydrogen Strategy(2020) - 2030년, 2040년 각각 5GW 수전해 설비 설치 - 기존 R&D 예산에 수소시장 70억 유로, 수소 수입 20억 유로 추가 투자 - 유럽 최대 정유사인 쉘이 수전해수소 생산설비 건설 중 |
영국 | UK Hydrogen Strategy(2021) - 2050년까지 영국 에너지 소비량의 20~35%를 수소로 전환하여 온실가스 배출 7% 감축 - 2030년까지 40억 파운드를 투자하며, 그린수소 및 블루수소 개발 포괄적 지원 - 저탄소 수소 개발에 2.4억 파운드 규모의 연구투자로 2030년, 저탄소 수소 생산 5GW 목표 |
프랑스 | National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of decarbonised and renewable hydrogen in France(2020) - 2030년까지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에 70억 유로 규모 투자하여 5~15만개 일자리 창출 - 2030년 6.5GW 규모의 수소 설비용량 구축 목표 - 수소 활용 청정수송기술(트럭, 버스, 철도, 선박, 항공기) 개발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600만 톤 감축 목표 |
스페인 | Hydrogen Roadmap: a commitment renewable hydrogen(2020) - 2020년부터 10년간 89억 유로 투자를 유도하며 2030년까지 수소를 통한 이산화탄소 460만 톤 감축 목표 - 2024년까지 300~600MW, 2030년까지 4GW 전기분해 시설 건설 목표 - 2030년까지 산업용 수소의 25%를 그린수소로 충당 |
일본 | 수소기본전략(2017),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2019) - 저비용 수소 공급체계 구축, 2030년 수소 220엔/kg 목표 - 해외 수소차 80만 대, 수소 버스 1,200대, 수소충전소 900개 보급 - 2018년 422억 엔, 2019년 596억 엔 투자, 지속적 지원 확대 예정 |
호주 | National Hydrogen Strategy(2019) - 한국, 일본, 중국 수출을 목표로 수소 공급사슬 집중 육성 - 2025년 수소 대량생산 기반 확립 및 실증/수소재생에너지기구(ARENA) - 필바라 사막에 수전해수소 생산을 위한 대규모 태양광발전시설 건립 중 - 수소 R&D 30억 AUD 투자(2021년) |
칠레 | National Green Hydrogen Strategy(2020) - 2030년까지 1,800GW 규모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 (태양광 1,180GW, 육상풍력 191GW 등) - 2050년까지 수소 1kg 생산가격을 1달러 이내로 달성, 연간 2,500만 톤 수소 생산을 목표 |
캐나다 | Hydrogen Strategy for Canada(2020) - 2050년까지 연간 2,000만 톤 수소 생산을 통한 세계 3개 청정수소 생산국 목표 - 캐나다 에너지수요 30%를 수소에너지로 소비하여 CO2 1.9톤 감축 목표 - 2050년까지 1.5~3.5달러/kgH2의 저탄소 수소 공급가격 달성 목표 |
한국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2019):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 - 2040년 목표: 수소차,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화석연료 자원빈국에서 그린수소 산유국 - 수소 모빌리티: 수소차 620만 대 생산(내수 29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 - 에너지 분야: 연료전지 발전용 15GW(내수 8GW), 가정·건물용 2.1GW 보급 - 수소 생산: 526만 톤으로 확대, 수소 가격을 kg당 3,000원으로 하락 |
출처: 도서 '2050 수소에너지' p.103 <각국 정부 수소정책 발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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