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노트

[미국 위챗 금지] 중국 거대기업 텐센트(Tencent)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by Life Briefing [L.B.] 2020. 8. 8.
728x90
반응형
중국의 거대기업
'텐센트(Tencent)' 알아보기

텐센트는 심천에 기반을 두고 1998년에 설립된 중국 회사로 중국에서 엄청난 인기와 이익을 누리고 있습니다.

 

 

텐센트 기업

 

위 이미지의 펭귄은 1999년 페이스북(Facebook)보다 5년 앞서 출시된 텐센트(Tencent)의 상징적인 메시징 플랫폼 QQ의 상징입니다.

 

맥도널드의 "황금 아치"로고가 서양의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사용되는 것처럼 텐센트의 귀여운 펭귄은 중국 아이들에게 친숙하다고 합니다.

 

텐센트는 중국의 단순한 회사가 아니라 디지털 시대의 가족, 친구 및 직장 동료를 연결하는 가족 친화적인 조직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다른 중국 기업들이 부러워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의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구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말들을 들어 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우리의 일상 생활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텐센트는 또한 서양 문화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음악 및 영화의 일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위챗

구글(Google)의 모회사인 알파벳(Alphabet)과 마찬가지로 텐센트는 메시징 서비스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광범위한 관심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가장 최근의 행정 명령에서 위챗 앱을 꼽았는데, 이로 인해 미국 기업은 이 앱과의 거래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위챗은 중국 내부와 전 세계에서 10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어 버전은 Weixin이라고 합니다.

 

왓츠앱(WhatsApp)과 비교되는 경우가 많으며 확실히 메시징에 널리 사용됩니다.

 

여러 미국 메시징 앱과 소셜 미디어 사이트는 중국 정부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므로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서 친구에게 (공식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위챗에는 메시징보다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별도의 운영체제에 더 가깝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작업을 위해 구글의 안드로이드 또는 애플의 iOS를 사용하는 것처럼 뉴스를 읽고, 요금을 지불하고, 운송 또는 음식을 주문하고,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회사는 위챗이 자체적으로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지 밝히지 않았지만 텐센트가 전체적으로 번창하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2020년 1분기 실적은 바이러스 전염병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6% 증가한 1,080억 중국 위안 (152억 달러)의 총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미국의 알파벳의 매출은 412억 달러였습니다.

 

 

게임

텐센트는 게임을 통해 많은 돈을 버는 것이 분명합니다.

 

텐센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입니다.

 

가장 인기있는 배틀로얄 스타일 게임인 '포트나이트'와 '배틀그라운드(PubG)'에 지분이 있습니다.

 

이 회사는 포트나이트 스튜디오, Epic 게임의 지분 40%를 소유하고 있으며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PubG)에 대한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 전투에서 중국 배포 승인을 얻지 못했습니다.

 

또한 전체 '리그 오브 레전드' 스튜디오인 Riot Games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PC Gamer는 유비소프트와 디스코드를 포함하여 텐센트가 공개적으로 투자한 중국 이외의 16개 게임 회사 목록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음악과 영화

또한 서양 음악과 영화에도 투자합니다.

 

텐센트는 최근 Universal Music의 10%지분을 제공하는 거래를 완료했습니다.

음반사에는 레이디 가가, 테일러 스위프트, 드레이크 및 켄드릭 라마와 같은 주요 아티스트가 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텐센트에는 이미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TME)라는 자체 음악 부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의 주식 교환은 스트리밍 거대 Spotify의 지분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potify는 그 대가로 TME의 9.5%를 얻었습니다.)

 

영화 및 제작 부문인 텐센트 피쳐스는 터미네이터:다크페이트(2019), 원더우먼(2017), 곧 출시될 탑건 속편: 매버릭 등 수많은 할리우드 영화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전기 자동차 회사인 테슬라에 5%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미국이 우려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기업이 개발하고 소유한 모바일 앱이 미국에서 확산되면서 "미국의 국가 안보, 외교 정책 및 경제를 위협"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바이트댄스의 틱톡과 텐센트의 위챗 모두 "사용자로부터 방대한 양의 정보를 캡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데이터 수집은 중국 공산당이 미국인의 개인 및 독점 정보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위협한다고 말입니다.

 

트럼프의 행정 명령은 또한 위챗과 틱톡이 미국을 방문하는 중국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국이 그들을 "계속 감시"할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텐센트는 지금까지 미국의 뉴스에 대해 가장 간단한 답변을 이렇게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완전한 이해를 얻기 위해 미국의 행정 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