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노트

트럼프가 미국에서 위챗을 금지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자 중국 텐센트 주가 급락

by Life Briefing [L.B.] 2020. 8. 7.
728x90
반응형

텐센트 주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기술 대기업이 소유한 소셜 미디어 앱인 위챗(WeChat)을 금지하기로 결정한 후 금요일(현지시간)에 폭락했습니다.

 

텐센트의 주가는 홍콩에서 10%까지 떨어졌고 그 손실의 일부를 깎아 냈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이른 오후까지 거의 6% 하락했습니다.

홍콩의 벤치 마크 항생 지수는 2.3% 하락했습니다.

 

트럼프가 베이징에 본사를 둔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짧은 비디오 앱인 위챗과 틱톡이 모회사가 판매하지 않는 경우 45일 만에 미국에서 운영되는 것을 금지하는 행정 명령을 내린 후 하락했습니다.

 

트럼프는 이미 미국 회사의 앱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틱톡을 금지하겠다고 말했지만, 위챗이 포함된 것은 워싱턴이 일부 중국 앱이 미국에서 작동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려는 노력을 확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위챗 금지는 중국의 가족, 친구 및 비즈니스 파트너와 의사소통하기 위해 앱을 사용하는 미국의 디아스포라 중국인, 학생 및 기타 사람들에게 타격이 될 것입니다.

 

 

위챗은 텐센트의 널리 인기있는 중국 메시징 앱 Weixin의 해외 버전입니다.

 

이 앱은 인스턴트 메시징 및 다른 사용자에게 송금하는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행정명령에 따르면 미국 관할권의 대상이 되는 개인 또는 "모든 자산"이 수행한 위챗과 관련된 모든 거래에 금지가 적용됩니다.

 

코멘트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은 텐센트는 3월에 Weixin과 WeChat의 월간 활성 사용자가 거의 12억 명에 달한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이 회사는 국가별로 사용자 번호를 공개하지 않지만 업계 분석가들은 대다수가 중국의 Weixin에 있다고 말합니다.

 

트럼프의 금지조치는 위챗이 미국에서 가지고 있는 작은 시장 점유율을 감안할 때 지금까지 대부분 상징적입니다.

 

그러나 텐센트가 운영하는 인기 게임 앱으로 확장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작년 텐센트 매출의 절반 이상이 소위 부가가치 서비스(VAS)에서 나왔습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수익성 있는 온라인 게임 포트폴리오가 포함됩니다.

 

위챗 페이와 같은 금융 서비스 및 결제 앱은 매출의 약 25%를 기여했으며 온라인 광고에서 나온 비율은 20%에 조금 못 미쳤습니다.

 

텐센트는 플레이얼언노은(PlayerUnknown)의 배틀그라운드(Battlegrounds) 또는 펍지(PUBG)와 같은 많은 인기 모바일 게임 앱을 운영합니다.

 

미국에 기반을 둔 플레이어는 펍지에서 많은 돈을 지출합니다.

 

분석 회사인 App Annie에 따르면 작년 소비자 지출 기준 미국에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텐센트는 중국 앱 금지가 확대되면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서 미국을 잃을 수 있는데, 이는 트럼프 행정부의 의도로 보입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 장관은 수요일 "신뢰할 수 없는 중국 앱"을 미국 앱 스토어에서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철저한 제한이 어떻게 시행될 것인지 또는 개인 회사의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위챗을 만든 중국 회사 '텐센트(Tencent)'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08/08 - [경제노트] - [미국 위챗 금지] 중국 거대기업 텐센트(Tencent)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