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노트

TikTok : 트럼프, "미국 내 중국 비디오 동영상 앱 사용금지 검토 중"

by Life Briefing [L.B.] 2020. 8. 1.
728x90
반응형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서 중국 소유의 비디오 공유 애플리케이션인 틱톡(TikTok) 사용금지를 검토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기자들에게 토요일인 1일(현지시간)에 일찍이 행정 명령에 서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보안 관계자는 중국 기업 ByteDance가 소유한 이 앱을 사용하여 미국인의 개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한 바 있습니다.

 

바로!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것이죠.

 

 

틱톡은 중국 정부에 의해 통제되거나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부인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 앱은 미국에서 최대 8천만 명의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금지 조치는 ByteDance의 주요 타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기업] 'ByteDnace'
: 인공지능(AI), 콘텐츠 스타트업 기업이다. 2012년 3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인 '장이밍'이 설립했다.
대표적으로 이 기업의 상품으로는 '진르터우탸오(맞춤형 뉴스 서비스 앱)'과 '틱톡(숏 비디오 플랫폼 앱' 등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을 금지해야 하는 권한과 그 금지가 어떻게 시행될 것인지, 그리고 어떤 법적 문제에 직면하게 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MS(마이크로소프트)가 ByteDance(바이트댄스)의 틱톡을 인수하려는 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트럼프는 그러한 거래가 가능할 것이라는 의심을 품은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의 대변인은 트럼프의 금지조치에 대해 언급을 거부했지만 미국 언론사에는 이 회사가 미국 내에서 장기적인 성공에 대해 자신감이 있다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틱톡 금지 조치는 무역 분쟁 및 베이징의 바이러스 발생 처리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와 중국 정부 사이의 긴장감이 고조된 시점에 왔습니다.

 


"틱톡(TikTok)은 무엇인가요?"

이 플랫폼은 최근 20세 미만의 사람들과 함께 최근 몇 년간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들은 앱을 사용하여 노래, 코미디 루틴 및 비정상적인 편집 트릭에 립싱크가 자주 포함되는 15초짜리 비디오를 공유합니다.

 

이 비디오는 팔로어와 낯선 사람 모두에게 보여집니다.

 

사용자는 승인된 연락처 목록으로 업로드를 제한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계정은 공개입니다.

 

틱톡은 또한 개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지만 이 기능은 "친구"로 제한됩니다.

 

이 앱은 월간 약 8억 명의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미국과 인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이미 다른 중국 앱뿐만 아니라 틱톡을 차단했습니다.

 

화웨이와 통신 장비 제조업체 ZTE를 이미 금지한 호주도 틱톡 금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틱톡을 싫어하는 이유는?

트럼프가 틱톡을 싫어하는 이유는 개인 정보 보호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트럼프의 틱톡에 대한 이전에 겪었던 굴욕적인 경험에 있습니다.

 

6월 하순, 1만 9천 석의 관중석이 있는 오클라호마주 털사에서 트럼프의 유세가 열렸었는데 예상과 달리 객석이 텅 비어 있었습니다.

 

관중석의 3분의 1도 채우지 못한 약 6,200명 수준밖에 안되었었죠.

 

그 이유는 바로 자리를 예매해 놓고 가지 말자는 보이콧 운동이 '틱톡'을 통해  퍼졌고 K팝 팬들이 이 내용을 퍼다 나르면서 확산되었습니다.

 

- 참고: BBC 북미 기술 통신원 제임스 클레이튼(James Clayton)의 분석 전문 中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