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리뷰|맛집/요리.레시피

[캠핑 요리 추천] 육즙이 살아있는 토마호크 스테이크 숯불로 맛있게 굽는 방법

by Life Briefing [L.B.] 2021. 11. 18.
728x90
반응형

[ 바베큐 캠핑 요리 ] 육즙 폭발하는 토마호크 스테이크 숯불에서 굽기


 

 

안녕하세요.

10월 말경 태안으로 캠핑을 다녀왔었는데요. 

캠핑 가면 당연히 식당 가서 밥 먹는 게 아니라 직접 끼니를 모두 요리해서 먹는데요.

이번에는 다양한 음식을 해서 먹었는데 그중에 원픽을 뽑자면 캠핑요리의 꽃 '토마호크 스테이크' 였어요.

더욱이 숯불에 구워 먹으니 불맛도 나고 육즙이 폭발하며 정말 맛이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이번에 토마호크 스테이크를 준비했던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해요!

먼저 토마호크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 토마호크(Tomahak)란? >

캠핑요리의 꽃이라 불리는 소고기 토마호크는 손잡이처럼 기다란 갈비뼈가 붙어있는 형태로 되어 있는 립아이 고기예요. 토마호크는 구성은 갈빗살, 꽃등심, 새우살로 이루어져 있어요. 손잡이를 기준으로 제일 윗부분이 새우살이고, 중간 부분은 꽃등심, 그 아래는 갈빗살이죠.
이 세 개의 부위는 마블링과 육즙이 풍부해서 소고기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가 있어요. 더욱이 새우살은 소에서 극소량만 나오는 특수 부위로 희소성이 있어 값이 많이 나가죠.

 

 

 

 

 

 

제가 준비해둔 토마호크는 온라인으로 주문한 고기였는데  뼈 커팅으로 주문해서 손잡이 부분이 없어요. 리얼 토마호크는 손잡이가 기다랗게 있죠.

캠핑 가기 전날 재료를 준비해두었어요.

먼저 핏물을 빼주어요. 저는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고기 핏물을 뺐어요.

토마호크

 

 

 

 

 

 

핏물을 빼준 고기면 앞뒤로 올리브유를 꼼꼼하게 발라서 코팅해주어요.

토마호크 올리브유 바르기

 

 

 

 

 

 

그런 다음 고기에 간을 해주는데 먼저 소금을 앞, 뒤로 톡톡 뿌려줘요.

토마호크 간하기

 

 

 

 

 

 

두 번째 간으로 후추를 한쪽면만 톡톡 뿌려줘요.

토마호크 간하기

 

 

 

 

 

 

마지막으로 향신료인 로즈마리인데 너무 많이 놓으면 향이 강하니 조금만 띄엄띄엄 사용하세요.

토마호크 로즈마리

 

 

 

 

 

 

토마호크에 해줄 건 다 해주었으니 캠핑장에 편히 가져갈 수 있게끔 진공포장을 해주었어요. 이대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자연스럽게 마리네이드(marinade)가 되죠.

캠핑요리 준비 끝!

< 마리네이드(marinade)란? >

고기나 생선을 조리하기 전에 와인, 올리브유, 식초, 향신료 등으로 절여 놓은 것이에요. 마리네이드를 함으로써 육질이 부드럽고 향미와 풍미가 좋아져요.

728x90
반응형

 

 

준비한 재료들을 들고 캠핑장에 갔어요.

저녁을 먹기 위해 숯불을 열심히 피웠네요.

아래 사진처럼 불꽃이 올라오면 바베큐 하기에 불이 너무 쎄고 맛있게 익지도 않아요.

캠핑 숯불만들기

 

 

 

 

 

 

그러니 이렇게 불꽃이 올라오지 않게 완전한 숯으로 만들어주어요.

은은한 숯불로 토마호크를 구워야 제대로 된 바베큐가 되어요.

가지런하게 배치해준 숯불이 참 예쁘네요~

캠핑 숯불만들기

 

 

 

 

 

 

숯불 위에 토마호크를 올려주어요.

여기서 저는 한쪽면을 30분씩 구워주었어요.

고기를 굽는데 꽤 시간이 걸리니 다른 일을 해도 좋아요.

숯불에 토마호크 굽기

 

 

 

 

 

 

30분 후 고기를 뒤집어주었어요.

아~주 잘 익었네요. 육즙이 올라온 거 보이시나요? 캬~~

또 30분 구워줘요.

토마호크 스테이크

 

 

토마호크 스테이크

 

 

 

 

 

 

또 30분이 흐르고, 총 1시간이 걸렸네요.

앞면, 뒷면 모두 노릇노릇 잘 익었어요.

저는 1시간이 걸렸지만 불 쎄기에 따라 굽는 시간과 정도가 다르니 고기 앞에서 잘 지켜보고 있어야해요. 토마호크 고기는 두꺼워서 약한 숯불에 구워야 고기 속까지 익고 겉이 타지 않아요.

토마호크 스테이크

 

 

 

 

 

 

먹기 좋게 스테이크를 썰어주고 추운 날씨에 식지 않게 불판 가장자리에 놓아 따뜻함을 유지해주었어요.

기대 이상으로 맛이 엄청 좋았어요. 전날 집에서 마리네이드를 해놓는 게 킬포!

육즙이 폭발하며 겉바속촉으로 소고기의 맛이 일품이었죠.

지금까지 토마호크를 먹어본 것 중에 베스트!!!

집에서 오븐으로 구워 먹기도 했지만 역시 숯불에 구워 먹는 게 최고였어요.

맛있는 캠핑요리

 

 

 

 

 

 

고기 배부르게 먹고 불멍 타임 갖기 위해 수명이 다한 숯불 위에 장작을 겹겹이 쌓았어요.

그랬더니 불이 활활 타며 따뜻하네요~

배도 따뜻, 몸도 따뜻~ 행복한 캠핑이었어요~

캠핑 불멍

728x90
반응형

댓글